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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스토리) 키오스크 도입 전 장단점부터 따져보기!

cafe 이야기

by 동심당 2023. 8. 26.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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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속에 자리 잡은 키오스크~

 

키오스크란 "터치스크린 방식의 무인 정보 단말기"를 뜻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직원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기계를 말합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인건비 문제와 최근 가장 문제였던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주문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인건비 절감과 함께 키오스크를 도입한 매장이 많아졌고, 이제는 10개의 매장을 이용하면 7~8개 매장에서 키오스크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우리의 일상 속에 자리를 잡았죠.

 

이제는 장사의 필수 아이템이 되어버린 키오스크의 장단점과 키오스크가 있고 없고에 대한 저의 생각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할게요.

 

 

 

 

 

~키오스크의 장점, 단점~

 

-키오스크 장점-

1.불필요한 인건비 절감

 

예시)

 9:00~24:00까지 15시간 운영하는 매장에서 주문받는 사람 한 명이 꼭 있어야 하는 매장이라면, 평일과 주말 그리고 오전과 오후 근무자로 나뉘어 4명의 인력이 필요했겠지만 이 인력이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죠.

 

15시간 x7일 x9,620(2023년 기준 최저시급) = 1,010,100원

 

적어도 매장입장에 있어서는 100만원이라는 돈을 아낄 수 있게 되는 셈이지요.

이렇게 금액으로 보니 정말 큰 돈이지 않나요?

 

 

2. 주문 실수가 없어짐

 

주문을 받는게 기계가 아닌 사람인 이상 실수가 아예 없을 수는 없답니다.

 

주문실수로 인하여 매장에서는 손님과의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반면, 키오스크는 손님이 직접 메뉴를 선택하므로 실수로 인한 손실이 적어집니다.

 

 

3. 정확한 매출 관리

 

키오스크는 대부분 페이나 카드결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잔돈을 잘못 거슬러드려 매출이 맞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키오스크 단점-

1. 디지털 노출 취약 계층의 불편함

 

노약자나 시각 장애인들은 터치식의 디지털 기계를 많이 접해보지 못하였기에 주문하는데에 있어 많이들 어려워합니다.

 

2. 손님과의 유대감 형성이 어려움

 

직접 손님을 마주하는 일이 극단적으로 줄어드는 만큼, 손님과 소통이 없어 단골손님 확보나 제품 권유 등에 영향을 끼칩니다.

 

 

-키오스크 이용하며 느낀 부분-

 

키오스크를 이용함에 있어 위에서 안내한 장,단점 외에도 또 다른 편리하고 불편한 부분이 분명 있겠지요.

 

다만, 제가 직접 경험하면서 느낀 제일 큰 부분은 편리함을 동반한 기회의 손실이라고 할까요...!

 

저는 말을 너무 많이해서 입이 바짝 마르고 입안에서 단내가 올라오는 한이 있더라도, 오시는 손님들마다 항상 다른 디저트 메뉴나 신메뉴는 어떻다는 설명을 하며 권유한답니다.

 

권유를 했을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매출 차이가 하루만 봤을 때는 크지 않은 것 같지만 한 달이 지나고, 일 년이 되면 엄청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주문받는 그 잠깐의 순간이라도 이전에 온 손님을 아는체하며 반갑게 맞아주는 것만으로도 한두 번 오고 말 손님이 계속 오는 단골손님이 될 기회가 생기나 키오스크의 도입은 이 기회마저 없어진다는 것이지요.

 

고객님께 메뉴를 권유할 수 있는 기회, 단골로 만들 수 있는 기회까지 없어지는 부분이 저에게 있어서는 제일 크게 느껴졌어요.

 

키오스크 도입을 고민 중에 있다면 이런 부분까지 고려하여 도입 여부를 결정하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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